개발자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개발하게될 제품에 대해서 다른 부서에 잘 설명할 수 있어야합니다. 이를 도와주는 PRD에 대해 소개하고 싶습니다.
PRD란 무엇인가?
PRD(Product Requirements Document)는 제품을 만들거나 업데이트하기 위해 기능을 기획하는 단계에서 요구사항을 개괄적으로 설명하는 문서입니다. 이는 제품을 개발하는 전체 프로세스에서 매우 중요하게 사용됩니다.
기획 단계에서는 제품의 비전과 전략을 정의하고,
디자인 단계에서는 제품이 사용자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다음으로 개발 단계에서는 기능의 목적과 구현을 확인하고,
테스트 단계에서는 제품이 기술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합니다.
마지막으로 출시 단계에서는 제품이 시장 혹은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하는 데 사용합니다.
이렇듯 제품을 개발하는 전반적인 과정에서 메뉴얼의 역할을 해주는 중요한 문서입니다.
PRD 작성 방법
구글의 프로덕트 매니저인 Omar Eduardo Fernández가 정리한 PRD 작성하는 방법을 작성하겠습니다.
1. 사용자 문제 및 비즈니스 우선순위 결정의 근거를 포함해 주세요.
개발할 기능의 우선순위를 명확하게 정해줘야합니다. 이를 통해 해결 방법에 따른 기능과 디자인을 평가하고 복잡성과 사용자 가치의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개발 프로세스를 고려하여 사용자 문제와 개발 목표를 검토하고, 해결 방안에 대한 내용을 작성해야 합니다. 해당 내용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사용자 조사 결과
- 다양한 옵션에 대한 토론과 평가
- 기술적 한계
- UX 고려 사항
- 리소스 및 예산
- 타임라인 요구 사항
그리고 이 내용들은 이해관계자들과 의사 결정권자와 공유하고 진행이 되어도 괜찮은지 의견을 받아야합니다.
2. 해결 방안에 대한 세부 정보를 추가하세요.
PRD에는 개발 및 디자인 프로세스를 고려하여 제안된 해결 방안에 대한 세부 정보가 작성되어 있어야 합니다.
해당 정보에는
- 사용자 조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문서
- 다양한 옵션이나 아이디어에 관해 토론한 회의 내용
- 기술적 한계
- UX 고려 사항
- 리소스 및 예산 제약
- 타임라인 요구 사항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다른 팀에 대한 종속성 및 관련 링크도 포함되어야 하며, 같이 협업하는 팀원들이 PRD를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되어야 합니다.
3. UX 및 개발 설계 문서를 참조하세요.
PRD는 구축해야할 기능과 목적을 명확히 하고 개발, UX 디자인 문서를 포함하여 기능이 구축되는 방식을 문서화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고려된 옵션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PRD에 설정된 우선순위를 다시 확인합니다.
설계를 마무리할 때, 제품을 만드는 구성원들과 이야기하여 우선순위를 명확히 하고 사용자 가치와 복잡한 기능의 균형을 맞추는 부분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4. PRD를 업데이트하여 기능 범위를 결정하세요.
PRD를 업데이트하여 기능 범위에 대한 결정을 내리고,
UX 및 개발 설계 문서와 중복되지 않도록 합니다.
- 중요한 결정과 절충안
- 기술적 고려 사항
- 다른 팀에 대한 종속성
- 사용자 개인정보보호 or 법적 문제 명시
위의 내용을 작성하여 행후 중요한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 특정 버전의 기능을 구축하기로 했다면 이 경우에도 기록합니다.
5.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여 의견을 구하세요.
PRD 필수 변경 사항을 자주 공유하여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D에 대한 의견을 구하기 위해 관련 이해관계자와 상호작용하고, 업데이트 사항을 빠르게 공유하여 누락된 사항을 고려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PRD의 결정된 내용과 근거를 빠르게 확인하고, 의견을 나눠 장단점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6. 개발 중에도 PRD를 계속 업데이트 하세요.
개발 중에 기능 범위와 타임라인 사이에서 절충안을 찾아야할 경우가 있기에 PRD를 계속 업데이트하고 타임라인 및 범위에 대한 중요한 업데이트를 다른 팀과 공유해야합니다. 이를 통해 팀은 능동적으로 계획하고 빠르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총 6가지의 내용을 정리해 봤습니다. 하지만 위의 내용만 가지고는 어떤 형식으로 PRD를 구현해야 하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바로 PRD의 구성요소를 알아봅시다.
PRD의 구성 요소 7
이는 개발 범위와 회사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반드시 모든 요소를 포함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1. 제품 개요(요약과 배경)
- 제품의 목적
- 해결해야 할 문제에 대한 요약
- 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지 근거 작성
기획, 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할 수 있는 근거 데이터(설문조서, 인터뷰, 지표)를 참고하면 좋습니다.
최근 몇 달간 사용성에 대한 이슈가 있거나, VOC(고객의 소리) 내용에 반복적으로 나오는 키워드들을 데어터로 정리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신규 개발의 경우 시장의 상황이나 변화, 경쟁사의 제품의 성장 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2. 비즈니스 목표 혹은 지표
- 제품을 개발하는 이유
- 기대되는 비즈니스 성과
- 제품이 달성해야하는 비즈니스 목표
-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달성하고자 하는 비즈니스 결과
를 작성합니다. 현재 시점의 데이터와 예상 가능한 데이터를 비교할 수 있도록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비즈니스 목적 분석 : 먼저 비즈니스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분석합니다. 예를 들어, 매출 증가, 시장 점유율 확대 등이 될 수 있습니다.
2. 키 성과 지표(KPI) : 비즈니스 목표에 따라 측정 가능한 KPI를 식별합니다. 예를 들어, 매출 증가를 목표로 한다면 매출 증가율, 고객 당 평균 거래 금액, 신규 고객 유입 비율 등을 KPI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목표 수치 설정 : 각 KPI에 대해 목표 수치를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매출 증가율을 10%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3-1. 핵심 고객/사용자 정의
고객 및 사용자는 제품 기획에서 항상 중심이 됩니다. 만들 제품을 사용할 사용자에 대해 정의해야합니다.
제품에 다양한 기능이 있을수록 사용자는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신규 개발이 되었을 때 갈증이 해소될 사용자가 어떤 문제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용자인지 분명하게 서술해야합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사용자를 정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3-2. 핵심 사용자 여정(CUJ) / 사용자 스토리
CUJ
신규 개발 후 정의한 사용자가 목표한 달성할 수 있는지 작성합니다. CUJ는 사용자의 문제와 필요에 집중하여, 사용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를 사용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떄 중요한 건 사용자 요구에 집중하며, 해결 방안에 집착하지 않는 것입니다. 특정 해결 방안이나 기능에만 집중하게 된다면, 근본적인 문제 해결에서 멀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문장으로 작성할 수도 있지만, 사용자 여정 지도와 같은 시각화된 자료로 만들기도 합니다.
사용자 스토리
사용자 스토리는 사용자가 제품 또는 거비스를 이용할 때 생기는 상황, 목적, 요구사항 등을 간결하고 명확하게 표현한 문장입니다.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고객/사용자 유형)은 (목적/목표)를 위해 (필요/욕구)를 원한다”
”(고객/사용자 유형)쇼핑을 자주 하는 나는, (목적/목표)결제 정보를 저장하여
매번 새롭게 정보를 다시 입력할 필요 없이, (필요/욕구)빠르게 결제할 수 있기를 원한다.”
이렇게 작성된 유저 스토리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할 때 사용자 중심으로 기능을 설계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5. 기능적 요구 사항
기능적 요구 사항은 아래 내용과 같이 우선순위를 표시하여 작성합니다. 제품 개발을 하는 팀과 함꼐 상의하며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먼저 대상 사용자를 정합니다. 예를 들어, 음식 주문 앱의 사용자라면 “음식을 주문하려는 사용자”가 됩니다.
- Must Have는 반드시 구현되어야 하는 기능으로, 해당 사용자가 해당 기능 없이는 앱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음식 주문 앱에서는 메뉴를 선택하고 주문을 결제하는 것이 Must Have가 될 수 있습니다.
- Should Have는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해당 사용자가 매우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음식 주문 앱에서는 메뉴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 Should Have가 될 수 있습니다.
- Could Have는 선택적인 기능으로, 해당 사용자가 원한다면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음식 주문 앱에서는 특정 음식점의 할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Could Have가 될 수 있습니다.
6. 프로젝트 일정 및 배포 계획
제품 개발 및 출시 일정을 작성합니다.
7. 기타 참고 문서
와이어 프레임, 스토리보드, UX 리서치 결과 등등이 첨부되면 좋습니다. 또한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레퍼런스 자료들도 첨부합니다.
이상으로 PRD를 작성하는 기본적인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이를 모두 다 적을 순 없더라도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참고하여 작성하고 개발을 시작한다면 충분히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